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 1866년 12월 16일 ~ 1944년 12월 13일(향년77세)
- 추상 미술의 개척자 바실리 칸딘스키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작품 활동
바실리 칸딘스키는 러시아 출신의 화가로 추상회화 예술의 선구자입니다. 그의 예술 활동은 현대 미술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작품은 시각적, 정신적 차원에서 강력한 영감을 줍니다. 미술의 정신적인 가치와 색채에 대한 탐구로 20세기 가장 중요한 예술가로 꼽힙니다.
그는 대학에서 법과 경제를 전공하였으나 뒤늦게 예술가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칸딘스키는 자신만의 예술철학을 구축해 가며 다양한 연구를 해 나가는데 예술가의 생각과 감정 등의 내적 요소가 작품의 형식을 결정한다는 이론서<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를 씁니다. 이 책은 캔버스 위의 작가가 표현하는 것들은 작가의 내면세계를 반영한 것이고 작가가 느낀 감정을 감각적으로 표현했을 때 보는 이도 같은 감정을 느낀다는 것으로 많은 지식인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는 대상의 구체적 표현이 아닌 선명한 색채와 점, 선, 면 등의 순순한 조형 요소만으로 감동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작품에 작가 내면의 감정을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아방가르드의 모임인 청기사파를 조직했으며 <점, 선, 면>이라는 이론서를 출간합니다. 이는 추상표현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것이며 예술교육 방법을 제시해 줍니다.
그는 음악은 그림이 될 수 있고 그림도 음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자신만의 표현법으로 추상 작품을 완성해 냅니다.
그의 작품에서 보이는 다채로운 색상과 자유분방한 조형요소들은 많은 분야에 영감을 주고 있으며 그의 그림은 오늘날 미술 교육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인상>시리즈, <구성>시리즈, <즉흥>시리즈, <푸른 하늘>, <검은 광장에서>, <노랑 빨강 파랑>, <블랙 바이올렛>, <상승> 등이 있습니다.
생애.그리고 추상미술로의 전환
칸딘스키는 1866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부유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납니다. 오데사에서 성장했으며 부유한 환경이었기에 어릴 때부터 여행과 음악 등 다양한 경험을 합니다. 1886년 모스크바 대학에서 법학과 경제학을 전공하고 1892년 변호사 자격증을 땁니다. 그의 사촌 안나 키미야키나와 결혼하고 1896년 법학 교수직을 제안받았으나 예술에 관심이 커져 독일 뮌헨에 가서 회화를 배웁니다. 모스크바를 떠나기 전 클로드 모네의 <건초더미>를 보고 큰 감명을 받았는데 훗날 그의 작품에 큰 영감으로 작용합니다.
그는 인상주의 작품에 감동을 받았기에 처음 그의 작품은 인상주의적이었습니다. 1901년 뮌헨에 팔랑크스 전시협회 및 미술학교를 창립하고 그곳에서 그보다 11살 어린 독일의 표현주의 화가 '가브리엘 뮌터'를 만나게 됩니다. 그녀는 그의 첫 제자였고 미술에 재능을 가지고 있던 그녀는 그와의 수업에서 새로운 예술을 경험하고 그와 사랑에 빠집니다. 그리고 아내와 별거 중인 칸딘스키와 동거합니다. 그는 그녀와 몇 년간 수많은 도시를 여행하면서 함께 작품 활동을 했습니다. 그의 작품을 점차 표현주의적 경향이 강해졌으며 1909년 '신예술가 협회'를 설립합니다.
1910년 칸딘스키가 추상미술로 전환한 시기로 수채화로 최초의 추상화를 완성하고 이후 작품에서 점차 대상의 모습이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그는 모네의 <건초더미>에서 느꼈던 그 대상이 무엇인지 모르고 감동을 받은 것처럼 조형적 대상이 없어도 작가의 내면의 표현으로 감동을 줄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1911년 자신의 추상미술을 받아주지 않는 '신예술가 협회'를 탈퇴하고 '청기사파'를 창설하고 추상 화가로 활동하기 시작합니다.
1914년 1차 세계대전으로 인하여 국외 퇴거 명령을 받은 칸딘스키는 러시아로 떠납니다. 뮌터는 그를 기다렸으나 그는 연락하지 않았고 1916년 결별합니다. 그리고 1917년 50이 넘은 나이에 그보다 27살이나 어린 장군의 딸 니나 안드레프스카야를 만나 두 달 만에 결혼합니다. 러시아에서 문화연구자로 활동하고 모스크바 미술 학교의 교수로 지내다가 1921년 독일로 돌아옵니다.
1922년부터 1933년까지 예술과 건축을 위한 학교인 바우하우스에서 회화와 미술이론을 가르치는 교수로 지냈으며 나치에 의해 바우하우스가 폐쇄될 때까지 부교장으로서 자리를 지켰습니다.
그의 추상화는 형태와 색채가 모두 격렬한 움직임을 보이는 '드라마틱한 시대', 건축적 구성의 '컴포지션 시대', '원의 시대', '구체 예술'의 시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933년 파리로 망명하여 프랑스 국적을 취득하고 작품 활동을 하다가 1944년 77세의 나이로 생을 마칩니다.
점, 선, 면의 고정 관념을 깨고 이를 이용한 기하학적인 조형 요소들과 다채로운 색상들로 이루어진 독창적인 그의 작품과 그의 이론은 추상회화 발전에 밑거름이 되었을 뿐 아니라 미술사에 있어서도 크나큰 변화와 혁명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추상미술
추상미술은 색채와 형태가 대상 세계를 재현하지 않는 비대상적 미술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대상의 구체적인 형상을 나타낸 것이 아니라 점, 선, 면, 색과 같은 순수한 조형요소로 표현한 미술의 한 흐름으로 형이나 색은 각각 고유한 의미와 느낌을 가지고 있어 그것들의 어울림만으로 그린 이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추상미술은 초현실주의에도 영향을 주었으며 현대 건축이나 공예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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